겨울, 군산여행 /근대문화유산거리/근대역사박물관/초원사진관/이성당

겨울, 군산여행


군산은 도시 전체를 박물관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멀게는 일제강점기부터 가까이는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대의 모습이 뒤섞여있다. 올겨울, 군산으로 잠시 시간여행을 떠나보자.




◆ 근대문화유산거리, 군산의 과거를 걷다


 근대문화유산거리의 건축물을 포함해서 군산에 남아있는 근대 건축물은 170여 채에 달한다. 해방 후 철거하지 않고 그대로 남겨둔 근대 건축물은 지금에 와서 훌륭한 관광 자원이 되었다. 우리나라 3대 근대 건축물로 손꼽히는 옛 군산세관(관세 박물관), 식민지 경제 수탈을 위한 금융기관이었던 옛 조선은행 군산지점(군산 근대건축관)과 옛 18은행 군산지점(군산 근대미술관), 일본의 식료품과 잡화를 수입·판매하던 무역회사 미즈상사(미즈카페)가 대표적이다. 



◆ 생생하게 느껴보는 군산의 옛 모습


군산의 근대 역사와 해양문화가 궁금하다면 군산 근대역사박물관에 가보자. 1층의 해양물류역사관과 어린이체험관, 2층의 특별전시관, 3층의 기획전시실과 근대생활관을 차례로 둘러보면 보면 군산의 역사를 더울 잘 이해할 수 있다. 



특히 1930년대 군산의 모습을 복원해 둔 근대생활관은 일제강점기 치열하게 살았던 군산 사람들의 생활을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기에 반드시 들러봐야 할 곳이다. 옛날 교복을 무료로 대여할 수 있어서 기념 사진을 남기기에도 좋다.



◆ 영화 그리고 군산


군산은 ‘영화의 도시’이기도 하다. 이만홍 감독의 영화 <끊어진 항로, 1948>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군산에서 촬영한 영화가 130여 편이 넘는다.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1998>의 주인공 정원(한석규 분)이 운영하던 초원사진관은 군산을 대표하는 관광지다. 



영화가 개봉한 지 20년이 되어가지만, 그 인기는 여전하다. 영화의 감동을 기억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기념사진을 남기려는 여행자들까지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은 끊이지 않는다. 노을이 질 무렵이면 더욱 낭만적이다. 노르스름한 빛이 사진관을 감싸면 90년대의 어느 시절로 타임 워프 한 듯한 착각이 든다.



경암동 철길마을은 영화 <남자가 사랑할 때, 2013>의 촬영지다. 철길을 사이에 두고 다닥다닥 붙어있는 70년대 건물들이 독특한 분위기를 풍긴다. 2008년 기차 운행 중단 이후 주민들은 철길을 벽화와 조형물로 아기자기하게 단장했고, 연인들의 데이트 명소로 떠올랐다.


영화 <타짜, 2006>에서 주인공 고니(조승우 분)가 평경장(백윤식 분)에게 ‘기술’을 배우던 장면을 촬영한 신흥동 일본식 가옥(구 히로쓰 가옥)도 볼만하다. 전통 일본 가옥의 형태를 간직한 이곳은 <장군의 아들, 1990>, <가비, 2012> 등 많은 영화의 단골 촬영지로 이용되었다.


◆ 추억의 맛, 이성당


군산의 오래된 빵집 ‘이성당’은 전국에서 가장 유명한 빵집이다. 1920년대 일본인이 운영하던 화과자점 ‘이즈모야’를 1945년 해방 직후 한국인이 인수하면서 ‘이성당’으로 이름을 바꾼 뒤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다. 이성당의 최고 인기 메뉴는 부드럽고 달콤한 단팥이 가득 든 앙금빵과 갖가지 채소가 듬뿍 들어간 야채빵이다. 한번 입소문을 탄 빵은 시간을 맞추지 않으면 맛보기도 힘든 귀한 몸이 됐다. 빵 나오는 시간을 기다려 어렵게 손에 넣은 빵이라서 그런지 더 맛있게 느껴진다.



∎여행정보

- 군산시 문화관광: www.gunsan.go.kr/tour

- 군산근대역사박물관: museum.gunsan.go.kr


∎숙박

-일본식 가옥 체험을 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 고우당(063-443-1042)

-1932년에 지어진 일본 주택을 리모델링한 화담여관(010-9292-4970)


∎음식점

-소고기 뭇국으로 유명한 한일옥(063-446-5491)

-군산에서 가장 오래된 중국집 빈해원(063-445-2429)

-군산의 대표 빵집 이성당(063-445-2772)



※ 한국아파트신문에 게재된 글입니다.

안녕채영

Seoul / South Korea Travel blogger & Writer

    이미지 맵

    Korea/Seoul_서울 다른 글

    댓글 1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