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성(省)이 웬만한 나라만큼 큰 중국이다. 당연히 음식에도 지역적 특색이 강하게 나타나기 마련. 서쪽의 쓰촨요리는 맵기로 유명하고 남쪽의 광둥요리는 달콤하다. 또 북쪽의 베이징요리는 짭짤한 편이다. 상하이요리는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호수, 바다와 근접해 해산물 요리도 발전했다. 양청후(阳澄湖)에서 잡힌 털게로 만든 상하이 게요리 따자셰(大闸蟹)는 그중에서도 최고로 친다. 따자셰가 상하이의 고급요리를 대표한다면, 서민요리를 대표하는 것은 성젠바오(生煎包)다.
다소 생소한 이름의 성젠바오(生煎包)는 소고기를 속으로 만든 만두를 기름을 두룬 철판 위에서 요리조리 굴려 살짝 지져낸 것을 말한다. 샤오롱바오를 이렇게 철판에서 지져서 먹는 방법은 상하이식으로, 상하이 사람들은 주로 아침식사로 즐기곤 한다고.
상하이가 고향인 음식인만큼 상하이에는 제법 훌륭한 성젠바오를 선보이는 가게가 많다. 진짜 맛있는 성젠바오는 아무래도 동네 골목에 있는 허름한 로컬맛집이겠지만, 여행자의 입장에서 그런곳을 찾기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맛있는 성젠바오를 맛보고 싶은데 어디가 좋을지 모르겠다면 샤오양성젠(小杨生煎)을 고려해보자. 샤오양성젠은 상하이에만 30곳이 넘는 분점이 있을 정도로 인기있는 성젠바오 전문점이다.
상하이 지하철 다푸치아오(打浦桥)역 1번 출구와 연결된 대형쇼핑몰 일월광광장(日月光广场) 지하 2층 푸드코트에 있는 샤오양성젠 일월광점은 텐즈팡과 인접해있어 텐즈팡을 둘러보기 전·후로 간단히 배를 채우기 좋은 곳이다. 난징시루 우장루 미식가에 있는 지점보다 대기 인원이 적다는 것도 장점.
주문방법은 간단하다. 카운터에서 주문 결제를 마치고 받은 영수증을 가지고 만두를 만드는 쪽의 창구로 이동해서 영수증을 보여주고 성젠바오를 받아오면 되는 것. 만약 성젠바오 이외의 요리 메뉴를 주문했을 경우 직원이 주는 번호표를 가지고 자리에 앉아서 기다리면 된다.
샤오양성젠의 많은 메뉴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것은 오리지널 성젠(샤오양성젠小杨生前, 6元)과 새우성젠(따샤성젠 大虾生前, 16元)이다. 샤오양성젠의 성젠바오는 1접시에 각각 4개씩 나오는데, 보통의 남녀커플이라면 성젠바오 2접시에 면 1그릇 정도를 주문하면 배가 든든해질 것이다.
성젠바오는 찐만두와 군만두의 맛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 윗면은 촉촉하고 아랫면은 바삭한 식감이 재미있다. 한입 베어물었을 때 안에서 흥건하게 쏟아져나오는 육즙 또한 고소하기 그지없다. 하지만 기름에 지져냈기 때문에 성젠바오만 먹다보면 조금 느끼한 것이 사실. 때문에 산라펀(酸辣粉)과 같은 매콤한 국물 요리를 곁들이면 느끼한 맛을 씻어가며 맛있게 성젠바오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산라펀은 토마토를 베이스로 만든 시고 매운 국물에 당면을 넣어 만든 요리다.
| Information
小杨生前 日月光店(샤오양성젠 일월광점, 텐즈팡 인접)
- 卢湾区 徐家汇路618号日月光广场B2楼(近瑞金二路)
- 상하이 지하철 9호선 다푸치아오역
- 10:00~21:00
小杨生前 吴江路店(샤오양성젠 우장루점, 우장루미식가)
- 静安区 吴江路269号湟普汇2楼(近茂名北路)
- 상하이 지하철 2호선 난징시루역
- 10:00~22: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