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벽화마을 가고파 꼬부랑길, 바다가 보이는 작은 벽화마을

벽화마을이 참 많기도 하다. 전국 방방곡곡 어느 도시에 가건 벽화마을 하나쯤은 꼭 있다. 하도 많아서 식상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벽화마을만큼 만만한 여행지도 없다. 예쁘게 그려진 벽화를 배경삼아 사진을 찍고, 좁은 골목길을 오르내리다보면 스킨쉽도 자연스럽다. 꼭 연인이 아닌 가족단위의 여행자들에게도 벽화마을은 좋은 여행지다. 총천연색으로 알록달록 그려진 벽화는 아이들의 주의를 끌기에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 가고파 꼬부랑길 벽화마을의 시작을 알리는 벽화

마산에도 벽화마을이 있다. 마산이 통합창원시로 재편되었기 때문에 분명히 따지자면 창원벽화마을이라 부르는 것이 맞겠지만, 구 마산의 정취를 가득 담고 있기에 마산벽화마을이라 부르는 것이 더 어울리는 것 같다. 452m의 좁은 골목길에 서른 집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정도의 작은 규모라 타 지역의 유명 벽화마을처럼 수 많은 벽화가 그려져있지는 않지만, 그 나름대로의 아기자기한 멋이 있다. 벽화마을의 이름은 '가고파 꼬부랑길 벽화마을'이다. 높은 언덕 위에 자리한 작은 벽화마을은 마산의 바다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전망대이기도 하다.  바다와 벽화가 어우러지는 모습이 꼭 통영의 동피랑 벽화마을을 연상케 한다.

▲ 벛꽃명소 경화역이 있는 진해는 마산과 함께 '창원시'라는 이름을 나눠 쓰고 있다. 

▲ 마산 가고파 꼬부랑길 벽화마을에서는 시가지와 바다가 어우러진 모습도 감상할 수 있다.

▲ 물고기가 용이되어 승청하려는 모습을 그린 '어룡도'

마산 가고파 꼬부랑길 벽화마을은 높은 언덕에 있다. 벽화마을 인근에 <문신미술관>과 <마산박물관>이 있으므로 차량을 이용해 이용해 언덕 위까지 올라간 다음 도보로 이동하자. 미술관과 벽화마을은 도보로 5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벽화마을과 함께 미술관 나들이를 하기에도 좋다. 물론 언덕 아래 성호 서 2길에서 무작정 언덕을 오르는 방법도 있긴 하다. 하지만 가파른 언덕을 오르다보면 벽화마을에 도착할 때 쯤 이미 기진맥진했을 테니 웬만하면 시도하지 말자. 

▲ 각각의 벽화에는 제목과 의미가 있다.

▲ 마을 구석구석 벽화가 숨어있으니 주변을 꼼꼼하게 살피며 걷자
'가고파 꼬부랑길'이라고 적혀있는 글자가 나온다면 바르게 찾아온 것이다. 벽화마을의 입구는 글자를 기준으로 양 옆에 각각 하나씩 있다. 어느 골목에서 시작해도 마을을 둘러보는데 차이가 없다. 우선 골목에 들어서서 계단을 한 걸음씩 올라가며 벽화를 감상하고 벽화를 둘러보고 내려오는 길엔 벽화와 마산앞바다, 시가지가 어우러지는 정취를 감상하자. 벽화마을은 주민들이 실제 기거하고 있는 마을이다. 골목을 걸으며 고성으로 떠들거나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 김춘수 시인의 대표시 <꽃>은 그가 마산중학교에 교사로 재직할 당시 화병의 꽃을 보고 지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팝아트 벽화는 가장 인기 있는 벽화다.

벽화는 연육교, 문신미술관, 마창대교, 어시장 등 옛 마산을 대표하는 이미지부터 옛 진해의 경화역 풍경 등 '창원시'의 다른 한 축을 맡고 있는 지역들의 명소가 그려진 것 부터 시작한다. 요즘 유행하는 팝아트 스타일의 벽화, 전설 속 '어룡도', 애니메이션 심슨 가족의 캐릭터, 호랑이, 낙타, 나비, 학 등 다양한 벽화를 구경하다보면 동네 한 바퀴가 금방이다. 벽화 관리가 잘 되어 있어서 벽화를 배경삼아 사진을 찍기에도 좋다. 

▲ 벗겨진 것 하나 없이 선명하고 깨끗하게 관리되는 벽화

▲ 파노라마 벽화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감상해야 한다.


[마산벽화마을:: 가고파 꼬부랑길 벽화마을]

-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성호 서7길 15-8 (내비게이션에 '문신미술관'입력)

- 문의: 055-222-3651(창원시청 문화관광과)


안녕채영

Seoul / South Korea Travel blogger & Writer

    이미지 맵

    Korea/경상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